본문 바로가기
Business/Framework

BM사례_KPI(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성과지표

by presentation, speech, business 2022. 2. 22.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성과지표)는 다양한 자료로 부터 성과를 나타내도록 정보화하는 방법을 의미한다.
책 '프레임워크의 기술'에서 소개하는 평균이익율은 월별 매출과 이익을 이용해 새롭게 만들어진 성과지표이다. 이를 이용해 각 지사의 평균이익율을 계산하므로서 판단의 축으로 사용되는 특정지표를 만들 수 있다. 이렇게 만들어진 특정지표에 의해 마케팅이나 새로운 계획을 만든다면 평균이익율 항목은 핵심성과지표가 된다.

책에서는 세가지 지표가 제시된다.
- 판단의 축이 되는 지표는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성과지표)라고 한다.
- 목표 설정에 사용되는 지표는 KGI(Key Goal Indicator)라고 한다.
- 프로세스를 처리하는 속도의 지표는 KAI(Key Agility Indicator)라고 한다.
아래와 같이 다양한 형태로 KPI를 시각화할 수 있다.

- 도표 : 가장 기본적으로 핵심성과지표를 비교한다.

- 시각화 : 신호등으로 구분, 바 형태로 구분, 다이얼로 구분, 반원 속도계로 제기 등 다양한 시각화 방법이 있다.

실제로 KPI를 만들 때는 SMART방법을 따른다. SMART방법은 아래와 같다.

Specific(구체적인) : 육하원칙 등을 통해 구체적으로 제시
Measurable(측정가능한] : 측정가능한 산식과 방법 제시
Aligned(연계된) : 전체 목표와 연계하여 제시
Realistic(현실적인) : 현실적이면서 다소 도전적인 목표 설정
Time-bound(시간이 정해져있는) : 사업연도 단위로 기간 설정

 

실제 KPI는 회사의 규모(소, 중, 대)와 업종(제조, 서비스, 건설 등)과 부서(재무, 인사, 마케팅, 운영, 생산, 설계 등), 활용계층(실무, 임원 등)별로 다른 핵심성과지표를 갖는다.

 

.END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