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esentation/Speech-Ted

명확한 의사소통을 위한 프레젠테이션 구성방법 이해하기

by presentation, speech, business 2022. 3. 10.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이유는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해서 이다. 그래서 명확한 의사소통을 하는 방법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방법들은 여러가지 형태의 구성을 가지고 있다.

이제 프레젠테이션과 스피치를 잘하기 위해서 다양한 구성방법을 알아보자.

 

목적을 잃어버리거나 명확한 의사소통이 없으면 프레젠테이션 역설(paradox)이 발생하고, 슬라이드가 프랑켄슈타인 프레젠테이션(짜집기 된 뒤죽박죽의 슬라이드 결합)이 된다. 이렇게 되는 구성을 방지하기 위해서 아래와 같은 방법을 이용해보자.  
3단 논법, 3P 법칙, ABA, EOB, 홀-파트 구조, PREP, PEEP 등 정보 제공과 설득을 위한 다양한 글의 구성 방법이 있다.  

 

1. 프레젠테이션 구성 방법
3단 구성 : 서론 20%, 본론 60%, 결론 20%의 구성으로 작성
OBC 구성 :  Opening(관심 유도), Body(중심 내용), Closing(마무리)
3P 법칙(3point law) : 핵심 메시지 또는 핵심내용은 세가지 이내로 함축한다. 또는 세번 반복하라. 
333원칙 : 30초 내에 내용 전달, 3분 안에 부연 설명, 30분 발표
ABA 구조 : A에서 주제를 제시, B에서 에피소드나 근거 제시, 마지막 A에서 본래의 주제를 강조하면서 마무리
EOB 구조 : E(example)에서 에피소드나 사례를 제시, O(outline)에서 차별점을 제시, B(benefit)에서 이익을 이야기하며 마무리
홀-파트 구조 : 홀(Whole)에서 전체 이야기를 말하고 , 파트(Part)에서 세부적인 내용을 제시함
PREP 구성법(PREP method) : P(Point)-R(Reason)-E(Example)-P(Point)
PEEP 구성법(PEEP method) : P(Point)-E(Example)-E(Explain)-L(Link) 
10/20/30 프레젠테이션 기술 : 가이 가와사키의 프레젠테이션 구성법. 10장의 슬라이드, 20분 내 발표, 30포인트로 작성

2. 커뮤니케이션 기술
눈 맞춤(eye contact), 목소리(voice), 신체 언어(body language) 
- 눈 맞춤을 통해 청중과 관계를 형성한다. 
- 힘 있는 어조와 억양을 활용한다. 
- 손짓, 표정, 견고한 자세 등 신체 언어를 활용한다

 

3. 글을 잘쓰는 방법

모든 단어를 확인하고 명확성을 높이기 위해 불필요한 부분을 삭제한다. 
가장 적합한 단어인지 확인한다. 
행동의 주체가 누구인지 명확히 한다. 
의미 없는 반복을 없앤다. 
장황한 표현을 없앤다.

 

4. 제안서 작성시 명확성 높이기
파워포인트 작업시 전체적인 흐름으로 가고 있는지 마지막 확인이 중요하다. 슬라이드 전체를 출력해 벽에 붙여 놓고, 흐름을 보는 것도 좋다. 스토리가 정리되지 않는다면 전체를 흔들어야 한다.
핵심문장을 1줄에 정리해서 각 페이지의 맨 위에, 또는 맨 아래에 기입한다. 
오탈자를 확인하고 핵심내용을 강조한다.(색상을 바꾸거나 텍스트를 진하게 하거나 크기를 바꾸는 등) 

5. 핵심 메시지를 명확하게 전달하기
한 문장, 10단어 이하로 만든다.
심플한 어휘로 적는다.
전문용어를 피해서 쉬운 말로 적는다.
듣는 사람의 필요에 초점을 맞추어 적는다.
설득력 있는 손짓을 함께 활용한다.
간단한 소개(저는 000할 수 있도록 000하는 사람입니다.)를 준비한다.

6. PREP 구성법(PREP method)으로 말하기

프레젠테이션 뿐만 아니라 개인적으로 다른 사람을 설득 할 때에도 유용한 방법이다.
말하듯이 자연스럽게 이야기가 전개된다. 핵심을 말하고, 그 이유를 말하고, 예를 든 후, 다시 핵심을 말하라.
P(Point) : 전달하고자 하는 요점을 첫머리에 제시한다.(핵심 문장, 핵심 메시지)
   저는~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을 좋아합니다. 등
R(Reason) : 이 요점이 왜 중요한 지 이유를 설명한다. 왜냐하면~
E(Example) : 요점에 대한 예시를 들어 청중을 이해시킨다.(강한 경험, 다양한 이야기, 사실적인 현상, 인용문 등)
   첫째로, ~가 있습니다. 내가 방문했을 때,  ~가 좋았습니다.
P(Point) : 마지막으로 요점을 다시 언급하여 전달력을 강화한다. 다시 말씀드리면 ~

7. PEEP 구성법(PEEP method)

요점에 대한 연구 성과 발표시 유용하다.
P(Point) : 전달하고자 하는 요점을 첫머리에 제시한다.(주제 문장)
E(Example) : 요점에 대한 예시를 들어 청중을 이해시킨다.(증거, 현상, 연구, 참고문헌, 다양한 예제 등)
E(Explain) : 방법에 대한 효과를 분석하고 제시한다. 이 요점이 왜 중요한 지 이유를 설명하고 요약한다.
L(Link) : 이 요점에서 다음 단계의 요점으로 연결시켜라. (앞으로 누가, 무엇을, 언제 등을 통해 원하는 바를 얻도록 한다.)


8. 가이 가와사키의 10/20/30 프레젠테이션 기술을 적용하자.
10장의 슬라이드로 설명하라. 집중력을 유지하자.
      1. Problem(문제)
      2. Your solution(해법)
      3. Business model(비즈니스 모델)
      4. Underlying magic/technology(최상의 기술)
      5. Marketing and sales(마케팅과 판매)
      6. Competition(경쟁)
      7. Team(팀 구성)
      8. Projections and milestones(예상과 이정표)
      9. Status and timeline(상태와 타임라인)
    10. Summary and call to action(결론과 행동 유도)

20분을 넘기지 마라. 40분은 토론하는데 사용하자.
30 포인트의 글자 크기를 사용한다. 자신감으로 많은 내용을 대체하자.

9. 청중 인지 4단계(수립-참여-검토-행동)를 파악하라.  
수립 단계(저항, 양립, 흥미, 흥분) : 청중을 내 편으로 만들고, 모두 하나의 생각으로 참여 단계로 넘어간다. 
참여 단계 : 메시지를 분명히 보여줘라. 청중을 참여시켜라. 공감대를 형성하고 관계를 쌓아라. 
검토 단계 : 효과를 분명히 하라. 
행동 단계 : 행동을 위한 요청을 하라. 

.END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