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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iness/Business model

BM사례_CTR(소비자 트렌드 레이더, Consumer Trend Radar)와 CTC(소비자 트렌드 캔버스, Consumer Trend Canvas) 이해하기

by presentation, speech, business 2022. 2. 15.

세상은 급변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이라는 단어가 익숙해질 쯤, 5차 산업혁명이라는 단어도 나오고, 5G가 시작되었다고 생각될 때 6G를 이야기 하고 있다. 이 때마다 새로운 트렌드가 쏟어져 나오고 매년 변화하고 있다. 앞으로의 트렌드가 나 자신에게, 회사에게, 사회에게 어떤 영향을 줄 것인가라고 고민하고 현명한 답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트렌드가 알면 비즈니스가 보인다. '트렌드 혁신'으로 고객의 기대를 넘어서라'라는 책을 보면 'CTR(소비자 트렌드 레이더, Consumer Trend Radar)'라는 캔버스를 소개하는 부분이 있다. 이 책은 트렌드 컨설팅 전문 기업 트렌드워칭(TrendWatching) 팀이 제안하는 성공적이고 혁신적인 트렌드 방법론이 소개되어 있다. 트렌드를 파악하고 새로운 비즈니스를 시작하려고 할 때 보면 좋은 책이라고 생각된다.

어떤 트렌드는 지속적인 경향이 있어서 더 큰 트렌드, 메가 트렌드가 되지만, 어떤 트렌드는 점차적으로 소멸되기도 한다.

따라서 어떤 트렌드가 있을 때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대응하여 트렌드를 파악해야 한다. 책에서는 트렌드 중심의 전략 프로세스 학습을 하기 위해 아래의 소비자 트렌드 레이더를 이용하라고 한다. 나의 비즈니스 영역을 파악하기 위해 제품/서비스, 비전, 마케팅/캠페인, 비즈니스 모델 등으로 구분된 4분위 영역에 혁신목표를 수립하라고 한다.

그 다음은 조직의 목표(장기 목표나 단기 목표), 우선순위, 역량, 자원, 비전 등을 만족할 수 있는가?를 파악해서 언제 트렌드를 적용할 것인지 결정하라고 한다. 이때 혁신 목표, 적용 시기, 대응 정도를 순서대로 정리하라고 말한다.

마지막으로 트렌드를 적용시키기 위해서 어느 정도 수준으로 적용할 것인가?를 고민하라고 한다. 가볍게, 집중적으로, 완전한 대응 등이 가능하다.

책에서 말하는 대로 '트렌드 레이더(CTR, Consumer Trend Radar), 트렌드 캔버스(CTC, Consumer Trend Canvas)의 유용한 기법은 트렌드 실체를 확인하고, 트렌드에 대응하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생성하는 데 도움을 주고, 트렌드와 혁신에 대한 이해관계자들과의 공감과 소통을 원활하게 해주는 매력적인 기회를 제공한다.'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새로운 트렌드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현재 자신의 비즈니스 영역을 파악하고, 적용 시기를 고민하고, 대응하기 위한 방안을 고민할 때 아래의 CTC(소비자 트렌드 캔버스, Consumer Trend Canvas)를 이용할 수 있다. 소비자 트렌드 캔버스는 트렌드를 분석하고 적용하기 위해 세부적인 접근을 하도록 도와 준다.

분석에서는 다음의 내용들을 정리하도록 한다.

기본 욕구
이 트렌드는 소비자의 어떤 필요와 욕망을 채워주는가?
영감(혁신 아이디어)
다른 비즈니스는 트렌드를 어떻게 적용하고 있는가?
변화 (촉발) 요인
이 트렌드는 왜 지금 떠오르는가? 무엇이 변하고 있는가?
높아지는(떠오르는) 기대
어느 부분에서 고객의 기대가 높아지고 있는가?

 

적용에서는 어떠한 혁신을 만들어야 하는지 정리하도록 한다.

혁신 (형태) 목표
이 트렌드를 당신의 비즈니스 어디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누구
어떤 고객그룹에 이 트렌드를 적용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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