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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iness/Business model

BM사례_린 캔버스(Lean Canvas) 이용하기

by presentation, speech, business 2022. 2. 14.

비즈니스모델캔버스와 유사한 방식으로 스타트업이 사용할 수 있는 린캔버스가 있습니다. 캔버스는 그림을 그릴 때 사용하는 바탕이라고 할 수 있죠. 위키에서 알아보면 '캔버스(영어: canvas)는 튼튼함이 필요한 돛, 천막, 배낭 등을 만들거나 회화 표면에 유화를 그릴 때 쓰이는 평직물이다. 화포(畫布)라고도 한다. 손가방과 신발과 같은 패션 제품에도 사용된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런 캔버스를 비즈니스모델에 적용하는 것은 '한 장에 모든 계획을 담는다'라는 의미입니다.

'린스타트업'을 쓴 에릭 리스가 말한 '린 스타트업 운동(the lean startup movement)'이란 회사를 설립하는 과정에 과학적인 접근 방식을 적용하자는 방법론을 의미합니다. 극심한 불확실성에서 재빨리 최소 요건 제품(minimal viable product)을 만들어 시장에 내 놓은 후 '만들기-측정-학습'의 순환을 거쳐 낭비를 최소화하면서 꾸준히 혁신해 나가는 과정을 뜻 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린 사고방식은 낭비를 줄이고, 핵심에 집중하도록 합니다.

아래 그림에 보면 린 캔버스가 소개됩니다. 9개의 블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문제(가장 중요한 세가지 문제)

여기서는 왜 이 프로젝트가 필요한가를 알게 되는 중요한 문제점을 적을 수 있습니다. 진짜로 해결하고 싶은 문제는 무엇인가를 고민합니다.
(현재 대안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대안들이 기존에 존재할 수 있습니다. 

 

해결방안(가장 중요한 세가지 기능)

우리가 가지고 있는 해결책은 무엇인지 적을 수 있습니다. 문제점을 적으면, 그에 대한 대응책도 나올 수 있습니다. 이 때에도 현재 대안들과의 차이점까지 고민해야 합니다.

 

핵심지표(측정해야 하는 핵심 활동)

해결방안을 만들기 위해서 해야 하는 활동들을 제시해야 합니다.

 

고유 가치 제안(제품을 구입해야 하는 이유와 다른 제품 과의 차이점을 설명하는 설득력 있는 단일 메시지)

우리가 만드는 서비스나 제품은 기존 제품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제시합니다.

 

경쟁우위(다른 제품이 쉽게 흉내 낼 수 없는 특징)

특히, 기존 제품이나 현재 대안들이 따라올 수 없는 핵심 가치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채널(고객 도달 경로)

새로운 서비스나 제품을 어떻게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을지 적습니다.

 

고객 세그먼트(목표고객)

우리의 서비스나 제품을 사용할 고객군을 파악합니다.

 

비용구조(고정비와 변동비 : 고객 획득 비용, 유통 비용, 호스팅, 인건비 등)

실제로 사용되어질 비용을 상세히 제시합니다.

 

수익원(매출 모델, 생애 가치, 매출, 매출 총 이익)

얻어질 수익원을 제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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