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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iness/Business model

블루오션전략 이해하기4

by presentation, speech, business 2022. 1. 13.

오늘은 블루오션전략에 대한 마지막 시간이다. 두번째 핵심요소인 급소 경영 리더십과 세번째 핵심요소인 공정한 절차에 대해 다룬다.

두번째 핵심요소인 급소 경영 리더십은 변화에 저항하는 현 상태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다룬다.

급소 경영 리더십(Tipping point leadership)에서는 다양한 장애를 설명한다.
1. 인지적 장애 : 현 상태에 집착하는 조직
2. 자원 장애 : 한정된 자원
3. 동기 부여 장애 : 동기가 없는 직원
4. 정치적 장애 : 기득권층으로부터의 강력한 저항

이러한 조직 상의 주요 장애를 극복하는 방법으로 중요한 지점에 포인트를 두고 리더십을 발휘하라고 한다.

아래의 그림은 일반적인 사고 방식과 급소 경영 리더십의 차이를 설명한다.

전래적 사고 : 조직 변화 이론은 대다수를 변화시키는 것에 바탕을 둔다. 따라서 변화 노력은 대다수를 움직이는 것에 포커스를 두며 많은 자원과 시간이 필요하다. 
급소 경영 리더십 : 대다수를 변화시키기 위해, 극단의 것을 전환하는 데 중점을 둔다. 바로 성과에 불 균일적 영향을 미치는 사람, 활동, 업무이다. 이를 통해 신속하면서 낮은 비용으로 전략적 전환을 성취할 수 있다. 

세번째 핵심요소인 공정한 절차에서는 전략 수립에서 공정한 절차의 존재 혹은 부재에 따른 집행 결과를 설명한다. 아래 그림은 공정한 절차가 진행되는 경우와 그렇지 못한 경우를 제시하고 있다. 사람들의 태도와 행동에 변화를 주려면 공정한 절차가 이루어 져야 한다.

공정성에 대한 3원칙도 제시되어 있다.

참여(Engagement)시키고

설명(Explanation)하고

새로운 법칙을 명확(Clarity of Expectation)하게 하라.

아래 그림은 전략 수립 과정, 태도, 행동, 전략 실행에서 공정한 절차는 사람들의 행동과 태도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가를 보여준다.

전략 수립 과정에서 공정한 절차가 이루어 지면 참여, 설명, 기대의 명확성이 생긴다.

태도의 경우 공정한 절차가 이루어 지면 신뢰와 참여가 생기고, 내 의견이 중시된다라는 마음이 생긴다.

행동의 경우 공정한 절차가 이루어 지면 자발적 협조가 이루어 지고 의무적인 업무 이상의 일을 하게 된다.

전략 실행에서 공정한 절차가 이루어 지면 기대 목표를 초과하고, 자발적인 행동을 하게 된다.

이 외에도 블루오션전략에서는 그동안의 기업들과 관련된 책자들을 소개하면서, 그당시에는 최고였던 기업들이 지금은 왜 추락했는지를 설명하면서, 영원히 휼륭한 기업이나 산업은 없다는 것을 나타내었다. 이에 따라 성공하는 기업은 누구에게나 가능한데, 회사가 전략적인 이동이 가능해야 한다는 것도 나타내었다. 전략적인 이동은 주요시장을 창출하기 위한 경영 실행과 결정을 의미한다.

이 책을 목차대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PART 01 블루오션 전략 : 이 책의 전체적인 방향을 말해 준다.
  Chapter 01 블루오션을 창출하라 : 가치혁신(신기술이나 최첨단기술이 아닌, 소비자의 니즈를 만족시키는 새로운 전략적인 사고와 전략 실행을 통해 차별화와 비용우위를 동시에 모색함)
  Chapter 02 분석적 툴과 프레임워크를 통해 실행하라 : 전략캠퍼스(이미 알려진 시장에 대해 항목별로 현상태를 도표화 한다), 4가지 액션 프레임워크(4칙연산처럼 +증가, _감소, *창조, /제거)에 의해 가치를 재배열 한다. 추가로 얻어진 가치를 전략캠퍼스에 도입한다. ERRC(제거 Eliminate, 감소 Reduce, 증가 Raise, 창조 Create)구성표를 만들어서 4가지 액션 프레임 워크를 세부적으로 구체화한다. 좋은 전략 특징(포커스, 차별화, 좋은 슬로건)

 

PART 02 블루오션 전략 체계화 : 블루오션으로 가기 위한 4가지 원칙에 대해 설명한다.
  Chapter 03 시장 경계선을 재구축하라 :

6가지 통로 프레임워크
  1.대안산업 관찰(회계사냐 재무 소프트웨어냐, 영화냐 연극이냐, 산이냐 바다냐, 전용기이나 일반 항공기이냐 등),
  2.전략적 그룹 관찰(소위 잘나가는 기업들),
  3.구매자 체인 관찰(누가 판매대상이냐),
  4.보완적 제품과 서비스 상품 관찰,
  5.상품의 기능적 또는 강성적 매력 요소 관찰,
  6.시간 흐름을 고찰,

  Chapter 04 숫자가 아닌 큰 그림에 포커스하라 : 전략 캠퍼스를 실제로 그리는 방법(시각적 자각, 탐색, 전략 품평회, 커뮤니케이션), 기업의 전략을 시각화하기(PMS지도, 개척자(P), 이동자(M), 안주자(S)),
  Chapter 05 비고객을 찾아라
  Chapter 06 정확한 전략적 시퀀스를 만들어라 : 구매자 효용성 지도, 블루오션 아이디어 지수(BOI)

PART 03 블루오션 전략 실행 : 위험을 최소화 시키는 2단계 실행방법을 설명한다.
  Chapter 07 조직상의 주요 장애를 극복하라 : 급소경영 리더십, 자원 장애 극복법(핫스팟, 콜드스팟, 거래), 동기부여(킹핀, 어항경영, 원자화), 정치적 장애 극복(수호전차, 악마, 모사꾼 혹은 참모) 
  Chapter 08 전략 실행을 전략화하라  : 공정한 절차(참여, 설명, 기대의 명확성), 개개인의 지적 및 감성적 인정
  Chapter 09 결론: 블루오션 전략의 지속성과 재개
부록 A 블루오션 창출의 역사적 패턴에 대한 고찰
부록 B 가치혁신: 전략 재구축주의자의 관점
부록 C 가치혁신이 시장 역동성

이 책에 나온 기업체들(대부분의 기업체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했냐에 따라 흥망성쇠의 변화를 겪고 있다.)
시르크 뒤 솔레이유 : 서커스 회사, 전통적인 서커스(동물곡예 등)는 줄이고 예술성(브로드웨이의 쇼와 같이)은 높여서, 다른 경쟁사들과는 다른 새로운 시장(서커스를 좋아하지 않는 비고객층)을 만들었다.
포드 자동차 : 1908년 공장에서 제작된 모델 T를 제작(기존에는 수공품이었다.)
GM 자동차 : 1924년 감성적인 다양한 스타일이 들어간 차를 제작
CNN : 1980년 24시간 실시간 뉴스 방송 시작
엘로 테일 : 편하게 즐길 수 있는 와인 시장 개척
사우스웨스트 항공 : 가격은 낮추고(거의 자동차 수준), 서비스와 속도는 기존 항공사 수준), 추가적인 가치로 소도시간 빈번한 운항을 택해 소비자의 니즈를 만족시킴
넷제츠 : 전용기를 1/16으로 분할하여 소유하게 하고, 서비스는 유지
NTT도코모 : 불필요한 인터넷 서비스는 줄이고, i-모드에 의해 편의성을 강화함
홈 디포 : 건자재상보다 가격은 낮추고, 일반인이 직접 리모델링이 가능하도록 노하우 제공
커브스 : 위치와 필요없는 기구들을 줄여 가격은 낮추고, 여성전용으로 만들어 편함과 분위기를 높인 헬스클럽
도요타 렉서스 : 자동차의 가격과 품질을 만족시킴
챔피언 엔터프라이지즈 : 조립식 주택에 개성을 도입함
노보 노르디스크 : 1985년 직접 주입할 수 있는 인슐린 주입기 노보펜 개발, 1999년 이노보 개발
블룸버그 : 주식업계에서 트레이더와 애널리스트들을 위한 시스템 설계, 다양한 서비스 제공
NABI : 헝가리 버스 생산업체로 초기 가격은 비교적 높지만 유지보수비를 최소화하고 친환경성과 디자인, 고객 친화성을 극대화함
필립스 : 영국의 찻주전자 시장에서 필터를 개발함
애플 : 새로운 음원시장 개척
시스코 : 초고속 데이터 전송
삼성전자 : 1998년 가치혁신 프로그램 센터 설립, 주요 신사업 결정에 전략 캔버스를 사용하도록 함
그 외에도
보더즈와 반즈 & 노블( 대형 서적 유통업체), 메가스토어, 다이슨, 스와치, 바디 샵, 퀵 뷰티 하우스, 세멕스, 화이자, 스타벅스, 다이렉트 라인, 벤가드 그룹, 찰스 슈밥, 프레타 망제, JC드코,  등 다양한 기업들의 예가 소개 되었다.

이 책이 나에게 영감을 준 것은 이루 말할 수 없이 많다. 나자신과 우리 팀, 회사를 변화시켜 나갈 것이라고 확신한다. .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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