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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iness/Business model

블루오션전략 이해하기3

by presentation, speech, business 2022. 1. 13.

이제 전략을 체계화하고 실행하기 위한 블루오션 전략의 3가지 핵심 요소 중 가치혁신에 대해서 알아보자. 

가치를 혁신시키기 위해서 전략을 시각화하는 4단계가 아래의 표에 제시되어 있다.

1. 시각적 자각 2. 시각적 탐색 3. 시각적
   전략 품평회
4. 지각적
    커뮤니케이션
•현재(as is)’ 전략 캔버스를 작성하여 경쟁사와 자사를 비교하라
•현재 전략에서 변화할 필요가 있는 부분을 확인하라
•블루오션 창출의 6가지 통로를 탐색하기 위해 현장으로 가라
•대안 제품과 상품의 차별화 강점을 관찰하라
•어떤 요소들을 제거, 창조 또는 변화시켜야 할지 확인하라
•현장 조사를 통해 얻은 통찰력을 기반으로 ‘미래(to be)’ 전략 캔버스를 작성하라
•고객, 경쟁자의 고객, 비고객으로부터 대안 전략 캔버스에 대한 피드백을 받아라
•피드백을 이용하여 최상의 ‘미래(to  be)’ 전략 캔버스를 작성하라
•과거와 미래의 전략적 프로 파일을 쉽게 비교 할 수 있도록 한 장에 담아 사내에 배포하라
•회사의 새로운 전략 실행에 도움이 되는 프로젝트나 업무만 지원하라

1. 시각적 자각을 위해 현재 상태의 전략 캔버스를 작성한다.

2. 시각적 탐색을 위해 현장의 목소리를 파악하고, ERRC 구성표를 작성한다.

3. 시각적 전력 품평회를 위해 ERRC 구성표를 제시하고, 미래 전략 캔버스를 제시한다. PMS Map도 제시한다.

4. 지각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전략을 공유한다. 

PMS Map(Pioneer-Migrator-Settler Map)에 대한 설명은 아래 그림과 같다. 현재 포트폴리오를 파악해서 개척자 부분, 이동자 부분, 안주자 부분을 파악한다. 안주자 부분이 많다는 것은 신규 시장을 확대하지 않고, 기존 시장을 지키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현재와 미래 계획을 검토하여 다변화시켜야 한다.

계획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서 개척자 부분의 새로운 시장으로 영역을 넓히도록 한다.

세가지 부분에 대한 설명은 아래와 같다.

개척자(Pioneer) 부분 : 대다수의 고객이 따라오는 전례 없는 가치 제공

이동자(Migrator) 부분 : 다른 경쟁자보다 나은 상품/서비스 공급

안주자(Settler) 부분 : 다른 기업 따라하기, 미투(me too)사업

ERRC 구성표는 4가지 액선 프레임워크를 말한다.

새로운가치곡선 (Strategy Canvas)을 만드는 방법은 각각의 요소들을 검토해 보고, 새로운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다.
제거(Eliminate) : 업계에서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요소들 가운데 제거할 요소는 무엇인가?
감소(Reduce) : 업계의 표준 이하로 내려야 할 요소는 무엇인가?
증가(Raise) : 업계의 표준 이상으로 올려야 할 요소는 무엇인가?
창조(Create) : 업계가 아직 한 번도 제공하지 못한 것 중 창조할 요소는 무엇인가?

아래 블루오션 전략 캔바스는 정리가 잘 되어 있는 다른 사이트의 내용을 추가한 것이다.

https://www.theinnovativemanager.com/infographics/

이제 샘플을 검토해보자.

와인을 생산하는 옐로 테일의 전략 캔버스와 ERRC(제거-감소-증가-창조) 구성표가 아래 그림처럼 제시되어 있다. 그들은 아래와 같은 잔략 캔버스를 만들고, 제거할 부분, 증가할 부분, 감소할 부분, 창조할 부분을 검토해서 제시하고, 이를 실천하였다. 그래서 경쟁사보다 떨어지는 부분을 보강시키는데 성공하였다.

제거 증가 감소 창조
와인 전문 용어와 특색
숙성 연도와 품질
ATL 마케팅
저가 와인 대비 가격
소매상 참여
와인 맛의 복합성
와인의 종류
와인 산지의 명성
대중 친숙성
선택의 용이성
재미와 모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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