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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iness/Business model

블루오션전략 이해하기1

by presentation, speech, business 2022. 1. 12.

김위찬 과 르네 마보안의 책, 블루오션 전략(Blue ocean strategy)은 피 튀기는 레드오션 시장에서 경쟁이 없는 블루오션 시장으로 이동할 수 있게 해주는 최근의 비즈니스모델이다. 우리나라에 '블루오션 전략'책도 나와 있고, '블루오션 재팬리포트'도 있다. 또 '블루오션 시프트'도 출간되어 있다.
이전에 한글화를 해서 슬라이드쉐어에 자료를 올렸었는데 이를 다시 수정해서 블로그에 올린다.

오늘은 첫번째 이야기로, 블루오션전략의 개념을 알아본다.

 

아래 그림에서 보듯이 전세계에서 반대되었다.

레드오션 전략과 블루오션 전략의 차이는 무엇인가. 블루오션 전략의 핵심 목표는 거대한 신규수요를 창출하여 경쟁이 없는 시장으로 이동하는 것이다.

아래 표에 자세한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레드오션(Red Ocean) 전략 블루오션(Blue Ocean) 전략
기존 시장 안에서 경쟁한다. 경쟁자가 없는 새로운 시장을 창출한다.
경쟁에서 싸워 이겨야 한다 경쟁을 무의미하게 만든다
기존 수요시장을 공략한다. 새로운 수요시장을 창출하고 장악한다.
가치와 비용이 서로 대립된다. 가치와 비용을 동시에 추구한다.
차별화나 저비용 중 한가지를 전략적으로 선택하여 회사의 모든 활동 체계를 맞춘다. 차별화와 저비용을 동시에 추구하도록 회사 전체 활동 체계를 맞춘다.

 

이 책이 쓰일 당시 블루오션 전략을 수립한 기업은 14% 정도 수준이었으나, 총 매출 비율은 38%나 되었고, 총 수익 비율은 과반이 넘는 61%가 되었다.

블루오션 전략은 비용을 낮추면서 가치를 향상시키는 가치 혁신을 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 레드 오션 경쟁에서 6가지 통로를 통해 블루오션으로 이동시킨다.

새로운 기획 프로세스인 6가지 통로는 산업, 전략 집단, 구매자 집단, 제품 및 서비스 제공 범위, 기능적/감성적 지향, 시간 등으로 구분하여 새로운 정의를 내리고 실현하는 것이다.

6가지 새로운 기획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다.


레드오션 - 치열한 경쟁 블루오션 창출 – 경쟁자체가 무의미
산업 산업 내 경쟁자에 포커스 대안 산업 고찰
전략 집단 전략 집단 내 경쟁적 포지션에 포커스 산업 내 전략 그룹별 관찰
구매자 집단 구매자 집단에게 더 나은 상품 제공에 포커스 산업의 구매자 집단 재정의
제품 및 서비스 제공 범위 산업 경계내 제공되는 제품과 서비스 가치
최대화에 포커스
보완적 제품과 서비스 관찰
기능적 ·
감성적 지향
산업의 기능적-감성적 지향 내에서 가격,
성과 향상에 포커스
산업의 기능적-감성적 지향을 재고찰
시간 현재 나타나는 외부 트렌드 도입에 포커스 시간의 흐름에서 외부 트렌드 형성에 참여

6가지 통로 프레임워크를 체크하고, 다양한 대안을 고찰하여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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