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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iness/Business model

블루오션시프트(Blue Ocean Shift) 이해하기

by presentation, speech, business 2022. 1. 14.

김위찬 교수의 '블루오션 시프트'는 기존에 블루오션모델을 더욱 구체화하고, 필요한 도구를 강력하게 제공한다.

패스트 팔로어(Fast follower)란 새로운 제품, 기술을 빠르게 쫓아가는 전략, 혹은 그 기업을 말한다. 과거에는 일본이 그랬고, 한국이 그랬고, 중국이 그러고 있다. 그러나 지금 필요한 건 퍼스트 무버(First mover)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넛 크래커 현상(Nut-cracker)의 경우 패스트 팔로어였던 한국이 기술 및 품질 경쟁에서 밀려나고 있어 호두까기 기계안의 호두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역시 이 경우에도 새로운 전략이 필요한 것이다.

블루오션으로 이동해서, 경쟁이 아닌 창출을 위해서, 경쟁을 뛰어넘어 본질적인 가치(value)를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블루오션 시프트를 실행하는 5단계는 다음과 같다.(5 STEPS TO MAKING A BLUE OCEAN SHIFT)
1. 적절한 팀을 구성하여 시작한다
2. 지금 당신이 있는 현재를 이해한다
3. 도달할 곳을 상상한다
4. 도달하는 방법을 찾는다
5. 실행한다

 

이제 자세히 알아보자.

왜 블루오션 시프트인가?
‘창조적 파괴(creative destruction)’는 경제학자 조셉 슘페터(Joseph Schumpeter)가 만들어낸 것이다. ‘기술혁신’으로서 낡은 것을 파괴, 도태시키고 새로운 것을 창조하고 변혁을 일으키는 ‘창조적 파괴’의 과정이 기업경제의 원동력이 된다는 의미이다.
하버드 경영대학원의 클레이튼 크리스텐슨(Clayton Christensen) 교수는 기존 사업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파괴적 혁신(disruptive innovation)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혁신이란 기존의 것을 뒤엎는 것이고, 비파괴적 창출(nondisruptive creation)를 만드는 것이라고 하였다.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여 인간다움(humanness)과 자신감(confidence)을 갖도록 하자.

기존에 블루오션 전략에서 경쟁하는 한정된 시장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기 위해 새로운 가치-비용의 경계를 열기 위하여 차별화와 저비용을 동시에 추구하는 가치혁신(VALUE INNOVATION)에 대해서 개념적으로 설명한 바 있다. 블루오션 시프트에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차트를 이용해 기존의 레드오션에서 어떻게 블루오션으로 갈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레드오션에서는 가치를 높이기 위해 가격을 높이거나, 가격을 낮추기 위해 가치를 낮추는 것이 당연하게 여겨진다.

블루오션으로 이동하면 가치를 높이면서 가격을 낮추는 것이 가능해진다.


블루오션으로 시프트하기 위한
세가지 핵심요소가 있다.

핵심요소1 : 블루오션 관점(perspective)을 채택해 시야를 넓히고, 기회가 어디에 있는지에 대한 이해를 바꿈
핵심요소2 : 시장 창출을 위한 실질적 도구와 로드맵(roadmap)을 확보
핵심요소3 : 과정상의 인간다움과 자신감(confidence), 창의적 역량

핵심요소1 : 블루오션 관점(perspective)을 채택해 시야를 넓히고, 기회가 어디에 있는지에 대한 이해를 바꿈
하버드 경영대학원의 클레이튼 크리스텐슨(Clayton Christensen) 교수는 기존 사업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파괴적 혁신(disruptive innovation)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혁신이란 기존의 것을 뒤엎는 것이고 비파괴적 창출(nondisruptive creation)을 만드는 것이다.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것은 인간다움(humanness)과 자신감(confidence)을 갖는다.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세가지 방법이 있다.

- 획기적인 해법 제시
- 기존 문제 재정의
- 새로운 기회 포착

레드오션에서 블루오션으로 당신의 사고를 재구성하라
업계의 조건을 주어진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자신에게 유리하도록 재구성한다.

경쟁자를 이기려고 하지 않는다. 경쟁을 무의미한 것으로 만든다.

기존 고객을 얻기 위해 싸움을 벌이는 대신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고 이에 집중한다.

차별화와 저비용을 도시에 추구 가치와 비용의 관계를 깨뜨리는 것이다.

핵심요소2 : 시장 창출을 위한 실질적 도구와 로드맵(roadmap)을 확보
아래의 블루오션 사이트에서 세부적인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https://www.blueoceanstrategy.com

핵심요소3 : 과정상의 인간다움과 자신감(confidence), 창의적 역량
인간다움은 세분화, 직접적인 발견, 공정한 절차에 의해 만들어 질 수 있다.
- 세분화 : 과제를 작고, 구체적인 단위로 쪼개서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고취한다
- 직접적인 발견 : 이전까지는 보지 못했던 것에 대해 보고, 느끼며 변화의 필요성을 스스로 꺠닫는다.
- 공정한 절차 : 사람들의 가치를 인정하고, 신뢰를 형성하며, 자발적인 협력이 가능하도록 한다.

 

아래 그림은 제안서를 작업할 때 블루오션전략과 블루오션 시프트 기법을 적용한 것이다. 실제로 블루오션전략을 이용하면 감소와 제거를 통해 비용을 줄이고, 창조와 증가를 통해 차별화를 이룰 수 있다. 여기에 블루오션 시프트를 통해 새로운 시장으로 가게 되면 시장에서 더 큰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

제안서 작성시 사용된 블루오션 전략과 블루오션 시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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