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siness/Self_Development

우리는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가

by presentation, speech, business 2022. 1. 8.

http://www.modern8.com/the-move-to-the-conceptual-age/  https://goo.gl/oK7kMQ 

이전에 2006년에 출간된 다니엘 핑크(Daniel Pink, 엘빈 토플러 이래 최고의 미래학자중 한 사람)의 베스트셀러 "새로운 미래가 온다(A Whole new mind)"를 이야기 한 적이 있다.
https://prezi4u.tistory.com/98 

 

미래 인재와 멋진 발표자를 위한 6가지 조건은 무엇인가?

우리는 회사나 학교 등에서 발표를 통해 상대방으로 하여금 의사결정을 하도록 한다. 이때 멋진 파워포인트 파일과 같은 기능적인 면도 중요하지만 더 근본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어떤 발표를

prezi4u.tistory.com

그 당시에는 미래 인재에게 필요한 6가지 조건을 위주로 말한 바 있다.

오늘 이야기 할 주제는 패러다임의 변화라고 할 수 있다.

다니엘 핑크(Daniel Pink)가 새로운 미래가 온다(A Whole new mind)에서 말한 지식노동자를 넘어 감성노동자가 되어야 한다는 말은 위의 그림으로 설명하면 이렇다.

농경 시대에는 땅을 가진 사람들이 가장 큰 힘을 가졌으며, 농업에 의한 물자생산이 주였다. 그때 농부의 권위는 거의 없었다.

산업화 시대에는 공장을 가진 사람들이 가장 큰 힘을 가졌으며, 공장에서 대량의 물자생산이 주였다. 그 때 공장노동자(블루 칼라)의 권위 역시 거의 없었다.

가장 최근은 정보화 시대이다. 정보를 가진 사람들이 가장 큰 힘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정보를 이용한 기술로 서비스와 물자생산을 하고 있다. 지식근로자나 전문가(화이트 칼라)는 일반적인 노동자 보다는 권위를 갖게 되었다.

그리고 지금은 보다 창의적이고 개념적인 감성노동자로 변화하는 시점이다.

 

지금은 어떤가.

인공지능이나 로봇, 3D프린터, 무인자동차, 유전자공학 등 새로운 산업혁명이 시작되었고, 최점단기술들이 인간을 대체하고 있다.

그가 2006년에 말한 개념적 사고(창작자, 공감능력자)를 가진 사람은 하이컨셉과 하이터치 시대에 살아 남을 사람이고 개념과 감성의 시대(골드 칼라)에 대비한 사람이라는 의미였다.

2022년이 되어 다시 돌이켜 보면, 우리는 너무 빨리 기술이 변화하며 성장히기 때문에 따라 잡을 수가 없는 지경이 되었고, 새로운 기술이 인간의 일자리를 뺏어가도 그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지 못하는 상태가 되었다.

지금 대비하지 못하면 인공지능과 로봇에 의해 무인 키오스크나 하이패스, 서비스 로봇, 무인 자동차 등이 많드는 미래는 과거의 토지 소유자나 공장 소유자처럼 인공지능 소유자나 로봇 소유자만이 권리를 갖는 암울한 미래가 되리라 생각된다. 

우리는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