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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iness/Self_Development

리더가 가져야 할 뛰어난 특성 12가지

by presentation, speech, business 2018. 7. 4.

회사에서 팀원인 경우에는 실무를 하기 때문에 기술적인 부분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팀 리더가 된다면 기술적인 부분도 중요하지만 팀원들을 이끌 수 있는 리더십과 인간관계가 중요합니다.

어떤 마음이 필요할까요?

또 회사 뿐 아니라, 가정이나 학교에서는 어떤 리더가 필요할까요?

 

슬라이드쉐어(https://www.slideshare.net)에 officevibe사(https://www.officevibe.com)의 CEO인 Dan Benoni가 리더가 가져야 할 특성에 대해서 프레젠테이션을 만들어 놓았습니다. 리더가 가져야 할 뛰어난 특성 12가지에 대한 소제목들은 가져오고, 세부내용은 예전에 네이버 블로그에 써 두었던 글을 좀 더 다듬어서 정리했습니다.

 

 1. 긍정적 사고 가지기(Think Positive)

자신의 생각을 바꾸면, 현재의 상태를 바꿀 수 있습니다. 두려움은 있으나, 모든 것을 배운다는 학습의 기회로 생각합니다. 

상대방의 잘못이 아니라, 내가 두려워해서 만들어낸 허상때문에 부정적인 생각을 하게 되고, 분노하게 됩니다. 나를 믿으면 허상이 사라집니다.

매일 아침 등교길이나 출근길마다 화내지 않겠다고 다짐하고, 좋은 면 만을 보겠다고 생각합니다. 저녁에 내가 한 생각을 실천했는지 확인합니다.

 

 2. 정직하고 솔직하게, 그리고 신중하게(Be Honest)

가장 기본은 다른 사람을 속이지 않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을 전달할 때에는 신중해야 합니다. 리더의 말에는 책임감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리더는 정직하고 솔직하게 자신의 삶을 살아야 합니다. 그의 삶이 존경의 대상이기 때문입니다.

어떤 경우는 상대방의 말을 조용히 경청만 해주어도 좋습니다. 

 

 3. 권한을 위임하기(Delegate)

모든 것을 리더가 결정하는 방식으로 관리하려고 하지 마세요. 학우들이나 직원들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자율성을 부여하고, 권한을 위임해야 합니다. 

미래에 황금알을 낳는 거위가 될 우리 집의 아이들에게도 작은 권한들을 위임해 보세요.

 

 

 4. 경청, 의사소통하기(Communicate)

학급회의나 업무회의, 회식을 할 때, 경청을 하고 있나요? 회의나 회식은 팀원의 것입니다. 

의사소통의 기본은 대화가 아니라 경청입니다. 경청이 좋은 대화를 만들죠.

 

 5. 영감을 얻는 방법 알려주기(Inspire)

중요한 순간에 영감을 얻는 것은 실제로 쉽지 않습니다. 경험에서 오기도 하지만, 창의적인 생각은 책이나 다양한 자료, 트렌드 등을 배우고 알아야 합니다. 

스스로 배우고 경험해야 학우들과 직원들, 가족에게 새로운 영감을 줄 수 있습니다. 

 

 6. 팀의 중심 맞추기(Align The Team)

방향에 맞게 중심을 맞추어 일을 진행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팀원들이 정확한 직무와 결과를 알아야 합니다. 

비전과 목표가 명확히 제시되야 합니다. 대충 말해 놓고 팀원들이 안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7. 워라벨, 삶에 균형 주기(Balanced)

당신이 원하는 것처럼 팀원들도 일과 가정, 또는 그들의 삶 사이에 균형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자신을 위해 남을 이용하지 마세요. 

가정의 아이들에게도 인생에서 아주 중요하지만 급하지 않은 것들, 꿈이나 하고 싶은 일에 대한 장기적인 플랜을 수립하게 하고 천천히 지켜봐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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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구성원 믿어 주기(Give Credit)

팀원들의 자신감을 향상시키고, 더 좋은 결과를 원한다면, 팀원을 믿어주어야 합니다. 

단, 믿음과 신용만 주고, 책임감은 리더가 가진다고 생각하세요. 그래서 잘되면 얼굴을 들고 팀원들 덕분이라고 말해주고, 안되면 거울을 보면서 내 탓을 하세요. 

 

 9. 성장을 촉진시키기 (Encourage Growth)t

아무 것도 주지 않으면서 변화가 없다고 하지 마세요. 시간을 주고, 돈을 주고, 마음을 주세요. 존중과 배려가 기본입니다.

 

 10. 칭찬하기 (Praise)

모든 구성원들과 팀원들은 로봇이 아니니까, 작은 것에도 관심을 갖고 칭찬해주세요.

 

 11. 멘토 역할 하기 (Mentor) 

입으로 사는 보스보다는 행동으로 보여주는 멘토가 되세요. 직접 솔선수범하세요.

 

 12. 공평하게 하기 (Fair)

최대한 공평하게 일처리를 하세요. 공적인 칭찬은 여러 사람들이 있을 때 하고, 개인적인 칭찬이나 불만은 혼자 있을 때 하세요.

 

 13. 마지막으로 “좋은 습관 만들기 (Encourage Great Habits)” 입니다.

훌륭한 습관을 장려하세요. 건강하고, 행복하고, 생산적인 작업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안정화되겠지만 요즘 주 52시간 근무 시행을 준비하면서, 어수선한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워라벨, 소확행 등의 개인 삶과 자기개발, 직무, 가정 등의 가치가 혼재되어 있죠. 

팀원에서 팀장으로, 팀장에서 임원으로, 직무가 변할 때 마다 변화가 발생하고, 그에 따라 적절한 대응이 필요합니다.

 

 

참고자료

https://www.slideshare.net/dbenoni/personality-traits-of-a-great-boss-44358501

https://www.officevibe.com/blog/infographic-great-boss 

https://blog.naver.com/autocadplus/220267351626 (네이버에 있는 내 블로그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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