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siness/Framework

스타벅스의 밸류 체인(Value Chain, 가치 사슬)

by presentation, speech, business 2022. 2. 3.

BM사례를 하나 알아보자. 밸류 체인(Value Chain, 가치 사슬)은 마이클 포터가 만든 비즈니스모델이다.
가치 사슬(value chain)은 기업에서 경쟁전략을 세우기 위해, 자신의 경쟁적 지위를 파악하고 이를 향상시킬 수 있는 지점을 찾기 위해 사용하는 모형이라고 할 수 있다. 전체적인 사업의 가치 사슬을 분석하고, 본원적 활동과 지원 활동을 연계하여, 생산 활동의 보틀넥(병목)을 찾고, 프로세스를 개선하여 이윤을 창출한다.

본원적 활동(Primary Activities)은 5가지 단계로 구성된다.
(1)입고(입력), (2)운영(생산 및 처리), (3)출고(저장 및 분배), (4)마케팅 및 판매 (5) 서비스

지원활동(Support Activities)은 4가지 단계로 구성된다.
(1)기업 인프라스트럭처(회계, 재무, 경영), (2)인적자원 관리, (3)기술 개발, (4)조달 프로세스 등에 의해 골고루 지원

반응형

이제 스타벅스 사례를 알아보자.

아래의 그림은 스타벅스에 대한 밸류 체인이다.

본원적 활동(Primary Activities)
(1)입고(입력)
아시아, 아프리카 및 라틴 아메리카의 스타벅스 소유 농장에서 최상 품질의 커피 원두를 가져옴. 원두는 맞춤형 로스팅을 거친 후 유통 센터(다른 물류 회사가 소유 및 운영하는 회사)로 운송됨 
(2)운영(생산 및 처리)
스타벅스는 약 83개국에서 운영중임. 회사 소유 매장 및 라이선스 매장을 포함하여 전 세계적으로 32,000개 이상의 매장이 있고, Teavana, Seattle 's Best Coffee, Evolution Fresh 등과 같은 많은 브랜드를 소유 함
(3)출고(저장 및 분배)
대부분의 제품은 회사 운영 매장과 라이센스 매장에서 판매됨. 음료 외에도 모든 종류의 스낵, 베이킹 품목 및 회사 제품을 매장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온라인 판매 채널은 특정 범위의 제품에 대해 스타벅스에서도 활용됨 
(4)마케팅 및 판매
마케팅 예산은 지난 몇 년 동안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Amazon의 Alexa를 통한 주문도 가능하게 함. 현장 마케팅 외에도 스타벅스는 다양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과 온라인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슴. 제품 출시, 신규 설립 및 기타 이벤트에 대한 전용 마케팅 계획을 계속해서 제시함
(5) 서비스
스타벅스는 매장 내 고객 서비스를 통해 고객 충성도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고객의 속도 기대치를 분석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함
"최고의 품질의 커피 및 관련 제품을 판매하고 각 고객에게 고유한 스타벅스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각 목표 시장에서 최고의 커피 소매업체 및 브랜드가 됩니다."

 

지원활동(Support Activities)
(1)기업 인프라스트럭처(회계, 재무, 경영) 
매장 운영에 필요한 모든 부서를 고려하며, 기업 사무실에서 비즈니스 관리자를 고용함
(2)인적자원 관리
직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효율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직원을 위해 수행되는 많은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함. 스타벅스는 직원의 이직률을 낮추는 인력을 돌보는 것으로 유명하며, 전 세계적으로 약 349,000명이 일하고 있슴
(3)기술 개발 
스타벅스는 다양한 기술을 사용하고 있으며, 주문, 쿼리, 제안 등을 받는 기술을 사용하고 Apple의 iBeacon 시스템도 사용함. 또한 무료 및 무제한 Wi-Fi를 제공하며, 고유한 보상 프로그램도 있음
(4)조달 프로세스 
고객에게 최고의 커피 콩을 조달하기 위해 여러 국가를 여행하며 더 높은 품질 표준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함

스타벅스의 경우 이렇게 본원적 활동과 지원 활동이 잘 조화될 뿐 만 아니라, 생산부터 판매까지 모든 것을 통제하기 때문에 상당한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

 

참고자료

http://higherstudy.org/value-chain-analysis-in-strategic-management/
https://www.studocu.com/in/document/indian-institute-of-technology-jodhpur/marketing/value-chain-of-starbucks/18534595 
https://www.edrawmax.com/article/starbucks-value-chain-analysis.html 

.END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