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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iness/Self_Development

[내 자신 BM] 카네기 인간관계론

by presentation, speech, business 2022. 6. 30.

카네기 인간관계론에는 다양한 원칙과 방법, 단계들이 제시되어 있다. 이중 인간관계와 인간경영 리더십, 상대방을 설득하는 12가지 방법을 적어 둔다.

 

성공의 유일한 비결은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이해하고,
당신의 입장과 아울러
상대방의 입장에서
사물을 바라볼 줄 아는 능력이다.

 

성공적인 인간관계의 3가지 원칙
모두 상대방에 대한 나의 태도를 말한다.

1. 상대방을 비난하거나 비평하거나, 불평하지 말라(이해하려고 노력하고, 구체적으로 문제를 파악해보면, 동정심과 인내와 온유함이 길러진다).

2. 상대방을 솔직하고 진지하게 칭찬하라.

3. 다른 사람들의 열렬한 욕구를 불러일으켜라(각자가 좋아하는 것이나 원하는 것이 다르므로 상대방의 입장에서 보아야 한다).

인간관계를 잘 맺는 6가지 방법
1. 상대방에 대한 관심을 가진다.

2. 미소로 대한다.

3. 기억(이름 등)한다.

4. 경청한다.

5. 중요한 관심사를 알아둔다.

6. 존중한다.

이를 잘 이해하고 실천하면 된다.

인간경영 리더십 4단계
1단계 : 우호적인 사람이 되라.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을 키워라.
2단계 : 열렬한 협력을 얻어내라.
            타인과 그들의 감정을 이해하고 커뮤니케이션 하는 능력을 키워라.
3단계 : 리더가 되라.
            갈등을 해소하고 실수하는 사람을 자산으로 만드는 능력을 배양하라.
4단계 : 감동 –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뛰어난 사람이 되라.
            비전을 공유하고 열정을 불어 넣은 능력을 키워라.

 

상대방을 설득하는 12가지 방법
원칙 1 – 논쟁에서 최선의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논쟁을 피하는 것이다.
           – The only to get the best of an argument is avoid it.
원칙 2 – 상대방의 견해를 존중하고 결코 “당신이 틀렸다”고 말하지 말라.
           – Show respect for the other person’s opinions. Never say “You’re wrong.”
원칙 3 – 잘못을 저질렀으면 즉시 분명한 태도로 그것을 인정하라. 
           – If you are wrong, admit it quickly and emphatically. 
원칙 4 – 우호적인 태도로 말을 시작하라. 
           – Begin in a friendly way.
원칙 5 – 상대방이 당신의 말에 즉각 “네, 네” 라고 대답하게 하라. 
           – Get the other person saying “yes, yes” immediately.
원칙 6 – 상대방으로 하여금 많은 이야기를 하게 하라.
           – Let the other person do a great deal of talking.
원칙 7 – 상대방으로 하여금 그 아이디어가 바로 자신의 것이라고 느끼게 하라.
           – Let the other person feel that the idea is his or hers.
원칙 8 – 상대방의 관점에서 사물을 볼 수 있도록 성실히 노력하라. 
           – Try honestly to see things from the other person’s point of view.
원칙 9 – 상대방의 생각이나 욕구에 공감하라. 
           - Be sympathetic with the other person’s ideas and desires.
원칙 10 – 보다 고매한 동기에 호소하라. – Appeal to the nobler motives.
원칙 11 – 당신의 생각을 극적으로 표현하라. – Dramatize your ideas.
원칙 12 – 도전 의욕을 불러일으켜라. – Throw down a challenge.

 

리더가 되는 9가지 방법
원칙 1 – 칭찬과 감사의 말로 시작하라. 
           – Begin with praise and honest appreciation.
원칙 2 – 잘못을 간접적으로 알게 하라. 
           – Call attention to people’s mistakes indirectly.
원칙 3 – 상대방을 비평하기 전에 자신의 잘못을 먼저 인정하라. 
           – Talk about your own mistakes before criticizing the other person.
원칙 4 – 직접적으로 명령하지 말고 요청하라.
           – Ask questions instead of giving direct order.
원칙 5 – 상대방의 체면을 세워주어라,
           – Let the other person save face.
원칙 6 – 아주 작은 진전에도 칭찬을 아끼지 말라. 또한 진전이 있을 때마다 칭찬을 해주어라. 
              동의는 진심으로, 칭찬은 아낌없이 하라. 
           – Praise the slight improvement and praise every improvement. 
              Be “hearty in your approbation and lavish in your praise.”
원칙 7 – 상대방에게 훌륭한 명성을 갖도록 해주어라. 
           – Give the other person a fine reputation to live up to.
원칙 8 – 격려해 주어라 잘못은 쉽게 고칠 수 있다고 느끼게 하라.
           – Use encouragement. Make the fault seem easy to correct.
원칙 9 – 당신이 제안하는 것을 상대방이 기꺼이 하도록 만들어라.
           – Make the other person happy about doing the thing you sugg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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