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esentation/Template

블루오션 전략(Blue ocean strategy) 파워포인트 템플릿

by presentation, speech, business 2018. 6. 9.

김위찬교수가 저술한 '블루오션 전략'은 2005년에 출간된 후 작년에 다시 재출판되었다. 이 책은 오래 전에 읽었지만 블루오션과 레드오션 시장의 의미, 새로운 가치 창출의 필요성, 변화와 혁신 등 주요 분야에서 깊은 공감과 감명을 받았던 기억이 난다. 


피 튀기는 레드오션 시장에서 경쟁이 없는 블루오션 시장으로 이동할 수 있게 해주는 비즈니스모델에서 말하는 레드오션과 블루오션의 의미는 아래와 같다.

레드오션(Red Ocean) : 현재 존재하는 모든 산업을 뜻하며, 이미 세상에 알려진 시장 공간이다.

블루오션(Blue Ocean) : 현재 존재하지 않는 모든 산업을 나타내며, 아직 우리가 모르고 있는 시장 공간이다.


레드오션 전략과 블루오션 전략의 차이점은 기업의 관점, 경쟁의 관점, 전략의 초점, 전략의 전제 등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블루오션 전략은 기업의 관점에서 경쟁자가 없는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경쟁을 무의미하게 만들고, 새로운 수요시장을 창출하고 장악하며, 가치와 비용을 동시에 추구한다. 이에 따라 차별화와 저비용을 동시에 추구하도록 회사 전체 활동 체계를 변화시킨다.



블루오션은 경쟁자가 없는 새 시장 공간을 창출하고, 경쟁을 무의미하게 하고, 새 수요를 창출하고 장악한다. 또한, 가치와 비용을 동시에 추구하여 상품의 가치는 높이고 비용은 낮추어 소비자의 니즈(needs)를 충족한다. 이러한 차별화와 저비용을 동시에 추구하여 회사 전체 활동 체계를 재구축(reconstruction)한다.


'블루오션 전략'은 거대한 신규수요를 창출하여 경쟁을 무의미하게 하고 가치와 비용을 동시에 추구하는 비즈니스모델이다.

자사의 입장, 금융기관의 입장, 컨설팅의 입장에 따라 검증 및 평가를 수행하고, 사업추진능력, 기술성, 시장성, 경제성, 위험정도 등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총체적인 과정을 말한다.

아래 그림은 블루오션 전략에서 추구하는 가치혁신을 나타낸다. 비용은 낮추고, 구매자를 위한 가치는 높이는 것이다. 또한 새로운 가치곡선을 작성하기 위해 4가지 단계의 액션 프레임워크를 거치도록 한다. 


블루오션 캔바스를 만든다. 캔바스의 X축은 타사와 비교하기 위한 항목들이다. Y축은 타사와 비교하여 점유율이나 자사의 위치를 나타낸다. 이제 새로운 블루오션전략을 수행하기 위하여 4단계 액션 프레임워크를 거친다.


증가(Raise) : 업계의 표준 이상으로 올려야 할 요소는 무엇인가?

감소(Reduce) : 업계의 표준 이하로 내려야 할 요소는 무엇인가?

제거(Eliminate) : 업계에서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요소들 가운데 제거할 요소는 무엇인가?

창조(Create) : 업계가 아직 한 번도 제공하지 못한 것 중 창조할 요소는 무엇인가?


이 사칙연산과 같은, 더하고, 빼고, 곱하고, 나누는 액션 프레임워크 방식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야 한다.

만들어진 템플릿은 아래에 있다.

블루오션전략.pptx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