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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토리텔링하기

by presentation, speech, business 2018. 6. 28.

스토리텔링은 '청중의 마음에 놓는 다리'라고 할 수 있다.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은 ‘이야기하기'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나 최근에는 마케팅, 광고,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스토리텔링이 새롭게 활용 중이다. 

 

기본적인 스토리텔링에 관한 내용은 예전에 길벗출판사에서 출판된 '청중의 마음을 사로잡는 화술'이라는 책에서 정리하였다.

스토리텔링이 갖는 위력은 아래와 같다.

- 청중의 좌뇌와 우뇌를 동시에 자극한다. 

- 학습유형(청각적, 시각적, 체험적)이 다른 모든 청중에게 설득력이 있다.

- 비슷비슷한 주제의 내용에 독창성을 부여한다.

- 청중을 금방 몰입(호소력)하게 한다.

- 청중과 발표자 사이에 가교(친근감)가 되어 준다.

- 발표자를 신뢰할 수 있는 전문가로 만든다.

- 스토리텔링 훈련은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시키고, 사회생활에서 커다란 장점이 된다.

 

아래 그림은 스토리텔링의 한 예를 말한다.

이야기 구성은 [장면 설정] - [등장인물 소개] - [모험의 시작] - [난관, 위기에 봉착] - [시련을 극복함] - [이야기 마무리하기] 순으로 만들어 진다. 

아래 그림 중에 '영웅의 여정'에서도 [주인공 세계 소개] - [영웅의 행동 요구] - [한계 돌파] - [멘토의 도움] - [최초 도전] - [유혹] - [어둠의 순간] - 최종 격돌 - [집으로 귀환]의 유사한 형태 이야기가 나온다.

이러한 스토리텔링으로 이야기를 구성하여 발표를 하고 나면 [발표 핵심]을 나타내고, 청중에게 질문하고, 마지막으로 이 스토리와 어울리는 슬로건을 제시하면서 마무리를 짓도록 한다.

 
 

 

 

샤르트르 “인간은 세상사 모든 것을 이야기를 통해 이해한다.”

'프레젠테이션 랩' 책에도 비즈니스 스토리텔링에 대한 부분이 나온다. 
배경 준비(청중에 대한 완벽한 이해, 청중 분석, 청중 분포도 작성)
문제를 일으킨 쟁점 또는 갈등 소개(무엇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 방법 소개(어떻게)
갈등 해소(발표자와 청중 사이의 공감대 형성)
새로운 현실 제시, 증명(왜). 행동 요구(명료한 메시지)
청중 인지 단계, 상호작용/시각적 요소 강조

청중 분포도 : 청중은 사실적인(Factual), 감성적인(Emotional), 이상적인(Visionary) 사람. 주의 깊이 분석한다.

참고자료 : Resonate 공감으로 소통하라, 청중의 마음을 사로잡는 화술, 프레젠테이션 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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