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Infographic

데이타 시각화를 위해 차트와 다이아그램 알아보기

by presentation, speech, business 2022. 1. 9.

데이터 시각화(Visualization)는 데이터 분석 결과를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표현하는 기술이다.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직관적으로 보여주는 것을 넘어 데이터의 수집, 정제, 분석, 공유하는 전 과정에서 시각화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추세이다.
빅데이터 시각화 기술에는 시간 시각화, 분포 시각화, 관계 시각화, 공간 시각화, 비교 시각화, 인포그래픽 등이 있다.
오늘은 이러한 데이타 시각화를 나타내는 다양한 차트들을 알아보자.

아래 그림에 버블(bubble) 차트, 마인드 맵(mindmap) 차트, 원 차트 등이 보인다.

차트는 정보를 더 알기 쉽게 가시화하는 역할을 한다. 표로 정리되어 있는 정보를 시각화한다.
버블 차트는 점으로 나타내는 산포도의 마커(버블)의 크기에 의미를 부여하여, X, Y, 버블의 3축 분석을 수행할 수 있다. 만약 X, Y가 위치라면 버블은 크기나 양을 나타낼 수 있다.
마인드맵 형태들은 면으로 나타내 준다. 인포그래픽, 구름 단어, 개념 등을 표시할 수 있다.
원 차트는 하나의 항목에서 각 요소의 비율을 나타낼 때 유용하다. 특히 선버스트 등의 차트는 여러 항목에서 각 요소의 비율을 나타낼 때 유용하다.

트리맵(treemap)과 순서도도 아래 그림에 보인다.

이 그림들의 원 자료는 아래 링크에 있다.

http://www.los-list.com/blog/bookworm-david-mccandless/

 

차트 뿐 아니라 시각화를 할 때에는 다이아그램들도 유용하게 사용된다.

절차를 보여주거나 수렴/발산, 네트워크, 관계, 주석, 은유 등을 표시하거나 나타낼 수 있다.

파워포인트에서도 다양한 다이아그램들을 작성하여 시각화할 수 있다.

그래픽 유형 용도
목록형 비순차적 정보 표시
프로세스형 프로세스 또는 시간 표시 막대에 단계 표시
주기형 연속적인 프로세스 표시
계층 구조형 의사 결정 트리 표시
계층 구조형 조직도 만들기
관계 연결 관계
행렬형 부분과 전체의 관계 표시
피라미드형 가장 큰 구성 요소를 맨 위 또는 맨 아래에 두고 상대적인 관계 표시
그림 그림이 있는 가계도 그리기
반응형

이러한 차트나 다이아그램은 다양한 비즈니스모델에 사용되기도 한다.

.END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