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siness/Business model

골든 서클(Golden Circle)의 핵심, 왜(Why)에 집중하라

by presentation, speech, business 2018. 7. 5.

어릴 때는 칭찬을 받거나 미움을 받거나 하면 된다.

고등학교 때는 공부를 하거나 안하면 된다.

대학교 에서는 학점을 받거나 놀면 된다.

이 정도의 범위에서 그 정도의 나이에는 모두에게 네비게이션이 주어진다. 어디로 가야하는지 정해져 있는 길을 잘 따라가거나 말거나 자신이 선택만 하면 된다.

그런 삶이 취업을 하고, 연애를 하고,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으면서 네비게이션에는 없는 길을 가게 한다. 이제 네비게이션이 고장난 듯 자꾸 새로운 길을 직면하게 된다. 아마도 인생의 가장 큰 문제는 이때부터 일 것이다. 지금까지 어떻게 공부하지, 무슨 과목에 집중하지 하던 삶이, 이제 나는 왜 태어났지, 내가 가고자 하는 삶의 목적은 무엇인지 하는 삶으로 바뀌게 되기 때문이다. 예전 대항해의 시대에 나침반이 목적지로 인도했던 것처럼, 우리는 어디론가 가고 있지만, 왜 가야 하는 지를 모른다면 나침반은 의미가 없는 쇠붙이 일 뿐이다. 그래서 방황하게 된다. 자신의 꿈이 무엇이었는지 잊게 된다. 삶은 갑자기 모든 것이 낮설고 힘들게만 느껴진다. 삶의 의미는 무엇일까?

 

사이먼 사이넥은 '나는 왜 이 일을 하는가?'라는 책에서 골든 서클(Golden Circle)의 핵심 요소인 '왜(Why)'에 집중하라고 한다. 책에서 스티브잡스의 프레젠테이션을 인용하면서, 애플이 충성적인 고객을 확보하여 독보적인 발전을 하게 된 이유가, 애플의 첨단기술력보다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왜'에 집중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당신은 왜 그 일을 하느냐?’라고 묻는 질문에 돈이나 명예, 직책이 그 답이 될 수 없다. 

‘왜’라는 질문의 답은 자신이 그 일을 하는 근거, 이유, 신념, 목적을 말한다. 회사라면 '경영 이념'이고, 개인이라면 자신의 '꿈'이 된다. ‘왜’야말로 평범한 다수들 중에서 최고를 만들어내는 가장 중요한 경쟁력이 된다고 한다.

 

People don’t buy what you do, they buy why you do it.

사람들은 ‘너가 무엇을 했는가’로 상품을 사지 않는다. 그들은 ‘너가 왜 그것을 했는가’로 상품을 산다.

 

Why, How, What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Why이다. Why-How-What의 순으로 문제에 접근하라.

1. WHY : Purpose(이유, 목적)

    왜 이 일을 하는가?

    가치관, 비전, 경영 이념, 존재 이유, 신념

2. HOW : Process(방법, 과정)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방법, 비즈니스 모델

3. WHAT : Result(결과)

    무엇을 하는가?

    결과로 나온 제품이나 서비스

 

Why는 아래 그림에 제시되어 있는 DIKW model에서 볼 수 있듯이 지식에 유연성을 더해서 지혜로 넘어가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이다. 데어터(Data)라는 사실로 부터, 가공된 데이터인 정보(Information)를 얻고(누가, 무엇을, 언제, 어디서), 그 정보에서 규칙을 찾아내는 지식(Knowledge)을 얻고(~하는 법), 얻은 지식을 분석할 수 있게 하는 지혜(Wisdom, 왜)가 필요하다. 

 

DIKW model : Data(데이터), Information(정보), Knowledge(지식), Wisdom(지혜)로 이뤄진 지식 피라미드

 

 

 

 

‘우리가 왜 이 일을 해야 하는가’를 알아야 한다. 일 뿐 만 아니라 삶도 마찬가지이다.

'나는 왜 삶을 살고 있는가'를 알아야 한다. '왜'는 기술적인 부분이 아니라 감성적이고 지혜의 영역이다.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에도 이러한 'WHY(이유, 목적, 신념, 비전 등)' 에 집중해서 감성적 스토리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연예를 할 때도, 결혼을 해서 가정을 꾸리고 아이를 키울 때도 언제나 '왜'는 중요하다. 

 

참고문헌

https://brunch.co.kr/@jade/235

https://goo.gl/2NNp0K 

https://goo.gl/LX1fNK

https://goo.gl/pjzFbD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