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siness/Business model

BM일반_비즈니스모델은 무엇인가

by presentation, speech, business 2022. 1. 12.

최근에는 국내에도 다양한 비즈니스모델에 대한 책들이 나와 있다. 앞서 이야기 한 바 있지만, 비즈니스모델은 경영에 있어서 프레임워크, 체계와 체제를 갖추는 것이다.

아래 적혀 있는 바와 같이 비즈니스모델은 기존의 전략적 프레임워크를 확장하기 위한 일련의 개념이고, 다양화·복잡화·네트워크화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하며, 가치를 창조·전파·획득하는 방법을 논리적으로 기술하여야 한다.
질레트 면도기의 ‘갈아 끼우는 날 모델’과 애플의 ‘역 갈아 끼우는 날 모델’이 유명하다.
오픈이노베이션과 혁명·혁신의 시대이기 때문에 경쟁보다는 고객 우선, 경쟁보다 창조적이어야 한다.

아래 그림의 왼쪽은 불확실성의 양면을 나타낸 것이다. 가장 불확실한 것은 동전의 양면과도 같다. 확률이 50:50인 상황이다. 내일 비가 올 확률이 50%이고, 화창할 확률이 50%라면, 누가 기상예보를 믿겠는가. 이런 불확실성이 커진 세상에서 미래를 보려면 지속적인 노력과 스스로의 변화가 필요하다.

아래 그림의 오른쪽은 테슬라가 가지고 있던 비즈니스모델이다. 1단계에서는 높은 가격에 로드스터를 판매하였고, 2단계에서는 적정 가격의 모델S 를 판매하였다. 2017년에는 보급형으로 가격을 크게 낮춘 모델3을 판매하였다. 이제 지금은 자율주행자동차와 트럭으로 확대하여, 새로운 시장을 완전히 선도하고 있다.

 

아래의 글은 http://www.bloter.net/archives/283441 의 글을 다시 정리한 것이다.

애플 에반젤리스트(기술전도사) 출신이자 실리콘밸리 벤처투자자인 가이 가와사키가 말하는 9가지 비즈니스 모델이 있다. 세부적인 내용은 링크를 확인하기 바란다.

1.독립솔루션 (Individual Solution Model)
  - 특정 분야 틈새시장
2. 복합요소 비즈니스 모델 (Multi Component Model)
  - 다양한 제품을 많은 채널에 공급
3. 시장 주도 모델 (Market Leader Model)
  - 애플
4. 핵심요소 비즈니스 모델 (Valuable Component Model)
  - 특정한 업계, 꼭 필요로 하는 제품, 돌비
5. 프린터와 토너 모델 (Lazor and Blades Model)
  - 면도기와 면도날
6. 프리미엄 모델 (Freemium Model)
7. 아이볼 모델 (Eyeballs Model)
  - 훌륭한 콘텐츠 개발
8. 가상 상품 모델 (Virtual Goods Model)
9. 장인 모델 (Craftsman Model)

 

이러한 비즈니스모델들을 유형별로 정리한 표가 아래 제시되어 있다.

비즈니스모델
유형
내용 사례
상품의
서비스화
상품을 한번 판매하고 끝내는 대신, 상품의 주요기능을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고 사용량을 기반으로 과금(Pay-per-use)하여 지속적인 수익 획득 흐름을 창출
공유경제, 공유서비스
힐티 (건설공구)
GE 에어
(비행기엔진)
면도기-면도날 함께 사용하는 두 제품 중 주력제품의 가격은 낮게 책정해 매출 규모를 늘리고, 부속 소모품의 가격은 높게 책정해 수익을 획득
프린터와 토너 모델 (Lazor and Blades Model)
질레트 (면도기)
Hp (프린터-
잉크 카트리지)
逆 면도기
-면도날
마진이 높은 주력제품의 가격을 높게 책정해 수익을 확보하고, 이의 사용가치를 높이는 부가제품/서비스의 가격은 낮게 유지
시장 주도 모델 (Market Leader Model)
애플
(아이팟, 아이튠즈)
프리미엄
(Freemium)
기본 서비스는 무상 제공하여 사용자를 확보하고, 정품이나 업그레이드 버전에 과금하여 수익을 창출
인터넷 대부분의 서비스 (Freemium Model)
스카이프 (Volp)
어도비 (S/m)
분할
(Fractionali
-zation)
묶음으로 제공하던 기능/서비스를 작게 나눠 제공하면서 별도 과금하거나, 한 제품에 대한 사용시간을 쪼개서 여러명이 이용하고 사용료를 분담 젯스타
(서비스분할)
넷젯츠
(비행기 분할)
양면시장 서비스 이용자에게 직접 과금하지 않고, 광고주 등 제3자로부터 수익을 창출 구글 등

아래의 그림은 하버드비즈니스리뷰에서 2015년에 나온 기사이다.

https://hbr.org/2015/01/what-is-a-business-model 

이 글에는 비즈니스모델이 무엇인지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여기서 말하는 비즈니스모델 유형을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제휴카드(Aaffinity), 중개 판매(Brokerage), 결합(묶음)판매(Bundling), 휴대폰 판매(Cell phone), 클라우드소싱(Crowdsourcing), 직거래(Disintermediation), 분할판매(Fractionalization), 프리미엄(Freemium), 임대서비스(Leasing, 리스와 렌탈), 셀프서비스(Low-touch), 네가티브운영사이클(Negative oerating cycle), 사용단위 지불(Pay as you go), 면도기/면도날(Razor/blades), 역 면도기/면도날(Reverse razor/blades), 역 경매(Reverse auction), 제품의 서비스화(Product to service), 표준화(Standardization), 구독료(Subscription), 사용자 커뮤니티(User Communities) 등 이다.

지금도 비즈니스 모델은 지속적으로 변화되며, 성장하고 있다.

.END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