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siness/Business model

BM사례_BCG 매트릭스(BCG Matrix) 이용하기

by presentation, speech, business 2018. 6. 8.

회사에서 제안서 작성이나 계획서 작성시 많이 사용되는 BCG 매트릭스를 만드는 파워포인트 템플릿입니다.

BM은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의 약자입니다. BCG 매트릭스는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 중 하나입니다.

BCG 매트릭스(BCG Matrix)는 미국의 보스턴 컨설팅 그룹(BCG)이 개발한 전략평가 기법입니다. 


기업이 사업에 대한 전략을 결정할 때 '시장점유율'(Market Share)과 '사업의 성장률'(Growth)을 고려한다고 가정합니다.

BCG 매트릭스는 이 두 가지 요소를 기준으로 기업의 사업을 ① 스타(Star) 사업 (인기사업), ② 현금 젖소 (Cash Cow)  사업 (고수익사업), ③ 물음표(Question Mark) 사업 (문제사업), ④ 개(Dog) 사업 (골칫거리사업)으로 나누어 적정 포지셔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기업에 단단한 현금 젖소 사업이 있다면 지속적으로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서 물음표 사업에 도전해야 합니다. 그래서 스타 사업으로 만들거나 미래에 현금 젖소 사업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만약 개 사업 포지션만 갖고 있다면 회사 사정이 엄청 안좋다고 볼 수 있겠죠.


이 BCG매트릭스는 회사 뿐 만 아니라 자신의 포지셔닝을 확인할 때도 쓸 수 있습니다. 즉, 기본적으로 월급을 꼬박꼬박 받으면서(현금 젖소 사업 영역), 자신이 미래를 위해 투자를 하고 있다거나, 미래를 대비해 공부를 하고 있다거나 꿈이 있다거나 하는 물음표에 도전하고 있는지 물어 볼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고 도전도 하지 않고, 고민도 없고, 생각도 없다면 현재 개 사업 영역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음표(Question Mark) 사업
물음표 사업은 상대적으로 낮은 시장점유율과 높은 성장률을 가진 사업 영역입니다. 기업의 행동에 따라 차후 스타(Star)사업이 되거나, 도그(Dog)사업으로 전락할 수 있는 위치에 있습니다.
후발주자이기 때문에 틈새시장을 노리거나 연구개발 등을 통해 원천기술을 확보하여 인기사업이 될 수 있어야 합니다.

아래 PPT파일이 있습니다. 


BCG.pptx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