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모네이드 노점상 이야기
맛이 좋은 레모네이드를 만드는 기술을 가지고 있다. 어떻게 하면 사업이 성공할 수 있을까?
레모네이드를 판매하기 위해서 노점을 하나 열었다.
처음 시작은 좋은 길목에서 음료를 팔았다. 날씨도 좋았고 맛도 좋아서 수입이 좋았다. 그러다가 비가 오는 날이 많아져 판매가 되지 않았다.
그래서 비가오는 날이면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건물 주변으로 장소를 이동했다. 이제 다시 수입이 좋아졌다.
건물 주인이나 상가에서 항의가 들어왔다. 어떻게 할까 고민하다가 새로운 장소로 공공장소인 버스정류장을 활용하는 계획을 세우고 실천했다. 다시 수입이 좋아졌다.
노점은 불법이기 때문에 버스정류장 이용이 불가능해졌다. 이제 어떻게 할까?
전략에 전략을 더하라
책. '전략에 전략을 더하라(Your Strategy Needs a Strategy)'을 소개하는 영상에 나오는 레모네이드 노점상 사례를 보면 그 다음 방법들이 소개된다.
이제 레모네이드 노점상은 다른 노점상들, 핫도그나 햄버거를 판매하는,과 협업을 한다. 서로 자신들의 상품을 판매해준다. 그러다가 여름이 지나면서 판매량이 감소한다.
이제 생존을 위해서 봄, 여름, 가을, 겨울에 적합한 새로운 음료를 개발한다.
과연 마지막은 해피엔딩일까.
보스턴컨설팅그룹이 제시하는 선택 프레임워크 ‘전략 팔레트(Strategy Palette)'가 책에 소개된다. ‘팔레트’에 그림을 그릴 때 물감을 짜놓고 혼합하듯이, 전략 수립을 위한 여러 방식들을 한 곳에 모아두고 환경에 따라 적절하게 선택하고 혼합한다는 의미가 있다.
전략 팔레트의 5가지 기본 전략 수립 방식을 통해 현재 상황에 맞게 전략을 선택하고, 변화를 거듭하는 환경에 대처하기 위해 다른 여러 전략을 혼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전략 콜라주를 역동적으로 조정하는 전략적 접근법과 종합적 사고법을 터득하게 된다.
아래 이미지는 "전략팔레트에 의한 5가지 비즈니스 전략 접근법(5 Approaches to Strategy)"을 나타낸다.
- X축은 Malleability(변화 가능성): 조직 또는 외부 환경을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을 나타냄
- Y축은 Unpredictability(예측 불가능성): 환경의 변화와 불확실성을 나타냄
- Z축은 Harshness(가혹성): 자원의 부족 또는 경쟁의 강도를 나타냄
1. 고전적 전략(Classical)
예측 가능성: 높음
변화 가능성: 낮음
설명: 환경을 예측할 수 있지만, 환경을 변화시킬 수 없는 경우 사용
전략: 계획과 효율성을 중시하며, 장기적인 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체계적인 접근이 필요
2. 비전 전략(Visionary)
예측 가능성: 높음
변화 가능성: 높음
설명: 환경을 예측할 수 있고, 환경을 변화시킬 수도 있는 경우에 사용
전략: 명확한 비전을 설정하고, 주도적으로 변화를 이끌어나가는 접근 필요
3. 적응 전략(Adaptive)
예측 가능성: 낮음
변화 가능성: 낮음
설명: 환경을 예측할 수도 없고, 환경을 변화시킬 수도 없는 경우에 사용
전략: 민첩성과 유연성을 바탕으로 빠르게 환경에 적응해야 함
4. 형성 전략(Shaping)
예측 가능성: 낮음
변화 가능성: 높음
설명: 환경을 예측할 수는 없지만, 환경을 변화시킬 수 있는 경우에 사용
전략: 협업과 네트워크를 통해 환경을 조성하고, 새로운 규칙을 만들어 나가는 접근이 필요
5. 리뉴얼 전략(Renewal)
자원 제약: 높음
설명: 자원이 극도로 제한된 상황에서 조직을 재구성하고 생존을 위한 새로운 방향을 모색할 때 사용
전략: 기존의 구조를 간소화하고, 핵심 역량에 집중하여 자원의 효율적인 활용을 중시
이 다섯 가지 접근법은 환경의 특성과 조직의 역량에 따라 선택적으로 사용된다. 위의 전략 접근법을 간단한 문구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Classical: Be big. (고전적 전략: 더 크게 만들기)
핵심 메시지: 예측 가능한 환경에서 규모와 효율성을 중시하며, 시장 점유율 확대와 안정적인 성장을 목표로 한다. - Adaptive: Be fast. (적응전략: 빠르게 변화하기)
핵심 메시지: 불확실성이 높은 환경에서 민첩하게 변화에 적응하며, 상황에 따라 빠른 결정을 내리고 대응한다. - Visionary: Be first. (비전전략: 최초의 선도자 되기)
핵심 메시지: 예측 가능한 환경에서 혁신적인 비전을 설정하고, 시장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기 위해 움직인다. - Shaping: Be the orchestrator. (형성전략: 조율자 되기)
핵심 메시지: 예측이 어려운 환경에서도 변화를 주도하며, 네트워크와 협업을 통해 새로운 규칙을 만들어낸다. - Renewal: Be viable. (재구성전략: 생존 가능한 상태를 유지하라.)
핵심 메시지: 자원이 제한된 상황에서 조직을 재구성하고, 핵심 역량에 집중하여 지속 가능성을 확보한다.
레모네이드 노점상은 프렌차이즈로 확대해서 살아남을까.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경우에 살아남을까.
답은 없지만, 이러한 비즈니스 역량이 그럴 수 있는 확률을 높일 수는 있다고 본다.
관련자료
https://www.bcg.com/publications/collections/your-strategy-needs-strategy/intro
Your Strategy Needs a Strategy
Your Strategy Needs a Strategy will help you cut through the noise and find clarity regarding which approach, or combination of approaches, is your best bet for success.
www.bc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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