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C모델?
기술사업화와 같은 연구개발사업의 경우 비즈니스모델캔버스를 이용해서 사업화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 이럴 때 사용하는 BMC모형을 알아보자.
기본적인 사용법은 아래에 제시된 그림과 같이 한 장의 캔버스에 모든 내용을 함축해서 나타내는 것이다. 9가지의 과정을 한 장의 캔버스에 요약할 수 있다면, 여러분의 비즈니스모델이 완성되었다는 의미이다.
여기에는 효율성 항목과 가치 항목이 있다.
효율성 항목
2. Value Proposition(가치 제안)
6. Key Resource(핵심자원)
7. Key Activities(핵심활동)
8. Key Partners(핵심 파트너십)
9. Cost Structure(비용 구조)
가치 항목
1. Customer Segments(고객 세그먼트)
2. Value Proposition(가치 제안)
3. Channels(채널)
4. Customer Relationships(고객관계)
5. Revenue Streams(수익원)
BMC사업화 모델
이제 연구개발사업에서 사용하는 BMC사업화 모델에 대해서 알아보자. 거의 유사하게 사용된다.
공급방안 : 핵심 활동, 핵심자원, 핵심파트너십을 묶어 놓았다.
제품/기술 : 핵심제품, 핵심가치를 묶어 놓았다.
고객관계 대신 판매로 용어를 바꾸어 놓았다.
수익/비용모델 : 비용구조와 수익원을 묶어 놓았다.
개인을 위한 BMC
개인을 위한 BMC도 제시되어 있다.
나는 어떤 가치를 제공할 수 있으며, 내가 가진 능력(핵심 활동, 핵심 자원, 핵심 파트너십)은 무었인가? 나는 이를 통해 무엇을 얻으며, 무엇을 지불하는가 등을 미리 검토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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