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지니스모델 중에서 SWOT 분석은 사업계획을 수립시 유용하게 사용된다.
SWOT는 아래 단어의 머리 글자를 나타낸다.
Strengths 강점(S) : 경쟁사보다 강한 내부 요인
Weaknesses 단점(W) : 경쟁사보다 약한 내부 요인
Opportunities 기회(O) : 외부의 변화에 따른 기회
Threats 위협(T) : 외부의 변화에 따른 위협
시장과 같은 외부 요인(OT, 기회(O)와 위협(T))을 분석하고,
회사 내부 요인(SW, 장점(S)과 단점(W))을 파악한 후,
내부와 외부의 교차 분석을 통해 요인을 파악하고 해결책을 제시하여 내부와 외부의 요인들을 이용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SWOT분석 순서는 아래와 같다.
1. 외부 요인 분석(OT) : 외부에서 발생하는 기회 및 위협요인의 파악
2. 내부 요인 분석(SW) : 자신의 회사가 가지고 있는 강점과 약점 파악
3. 내부와 외부 교차분석, SWOT분석을 이용한 전략 수립
4. 중점 전략(강점과 기회 요인)을 선정
5. 더 강하게 우선적으로 실행
여기서 내부 요인(SW)은 인력, 제품, 운영, 생산, 조직, 시스템, 재무, 평판 등 정량적인 수치로 나타낼 수 있으며,
외부 요인(OT)은 경제, 시장, 정책, 기술, 사회, 환경 등 정량적인 수치로 나타낼 수 있다.
내부와 외부의 요인을 정리하고, 분석하면 개별 요인에 의한 전체적인 문제점과 이에 대한 해결책을 나열할 수 있다.
내부와 외부에 대한 교차분석은 아래와 같다.
내부의 장점(S)에 대한 외부의 기회(O)와 위협(T) 분석 및 해결책 제시
내부의 단점(W)에 대한 외부의 기회(O)와 위협(T) 분석 및 해결책 제시
교차분석을 수행한 후, 중점 전략(S-O) 선정, 우선 보완 과제(W-O) 선정, 위험 해결 과제(S-T) 선정, 장기 보완 과제(W-T)를 제시하여 종합적인 분석 및 해결책을 제시하도록 한다.
W-O : 우선 보완 과제
S-T : 위험 해결 과제
W-T : 장기 보완 과제
다양한 과제가 제시되면 우선순위에 따라 올바른 의사결정을 하도록 한다.
아래 그림은 회사나 개인이 직접 SWOT분석을 수행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템플릿이다. 파일은 아래에 제공된다.
아래 만들어진 파워포인트 파일이 있다.
자신의 회사에 대한 SWOT 분석은 전문가가 되기 전에는 모든 내용을 파악하기가 어려우므로 매트릭스를 작성하는 것이 굉장히 어렵다. 그래서 자기 자신에 대한 SWOT분석을 해보기 권한다.
내가 무엇을 잘하고, 좋아하는지, 앞으로 어떤 기회가 오고, 어떤 위협이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개인의 내부 요인 중 자신이 잘하는 부분, 좋아하는 부분을 찾아내고, 개인의 외부 요인 중 기회를 찾아서 중점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기회는 준비된 사람에게 보일 확률이 크기 때문에 책을 많이 읽고, 미래 트렌드를 파악해야 한다.
실제로 개인에 대한 SWOT분석은 다음 시간에 보다 자세히 다루어 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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