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Business model

BM사례_BCG 매트릭스(BCG Matrix) 이용하기

presentation, speech, business 2018. 6. 8. 17:58
728x90
반응형

회사에서 제안서 작성이나 계획서 작성시 많이 사용되는 BCG 매트릭스를 만드는 파워포인트 템플릿입니다.

BM은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의 약자입니다. BCG 매트릭스는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 중 하나입니다.

BCG 매트릭스(BCG Matrix)는 미국의 보스턴 컨설팅 그룹(BCG)이 개발한 전략평가 기법입니다. 


기업이 사업에 대한 전략을 결정할 때 '시장점유율'(Market Share)과 '사업의 성장률'(Growth)을 고려한다고 가정합니다.

BCG 매트릭스는 이 두 가지 요소를 기준으로 기업의 사업을 ① 스타(Star) 사업 (인기사업), ② 현금 젖소 (Cash Cow)  사업 (고수익사업), ③ 물음표(Question Mark) 사업 (문제사업), ④ 개(Dog) 사업 (골칫거리사업)으로 나누어 적정 포지셔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기업에 단단한 현금 젖소 사업이 있다면 지속적으로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서 물음표 사업에 도전해야 합니다. 그래서 스타 사업으로 만들거나 미래에 현금 젖소 사업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만약 개 사업 포지션만 갖고 있다면 회사 사정이 엄청 안좋다고 볼 수 있겠죠.


이 BCG매트릭스는 회사 뿐 만 아니라 자신의 포지셔닝을 확인할 때도 쓸 수 있습니다. 즉, 기본적으로 월급을 꼬박꼬박 받으면서(현금 젖소 사업 영역), 자신이 미래를 위해 투자를 하고 있다거나, 미래를 대비해 공부를 하고 있다거나 꿈이 있다거나 하는 물음표에 도전하고 있는지 물어 볼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고 도전도 하지 않고, 고민도 없고, 생각도 없다면 현재 개 사업 영역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음표(Question Mark) 사업
물음표 사업은 상대적으로 낮은 시장점유율과 높은 성장률을 가진 사업 영역입니다. 기업의 행동에 따라 차후 스타(Star)사업이 되거나, 도그(Dog)사업으로 전락할 수 있는 위치에 있습니다.
후발주자이기 때문에 틈새시장을 노리거나 연구개발 등을 통해 원천기술을 확보하여 인기사업이 될 수 있어야 합니다.

아래 PPT파일이 있습니다. 


BCG.pptx


반응형